목성이 품고 있는 증거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얘기해 줄까요?
지금까지 저희는 혜성, 태양, 명왕성, 트리톤, 천왕성, 명왕성, 토성 그리고 각 행성의 위성들이 어떻게 46억년의 지구 연대를 부정하며 자연적인 형성을 부정하는지 또 젊은 지구를 지지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제는 태양계에서 가장 커다란 행성인 목성과 그 위성들이 어떻게 자연적인 형성과 오랜 연대를 부정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성은 형성 모델 자체에 문제가 있습니다
목성은 형성 모델 자체에 문제를 갖고 있는 행성 입니다. 이 글을 쓰는 중에 발행된 Space.com의 기사에서도 과학자들은 목성이 어떻게 형성 되었는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고 인정합니다.1 이 기사에서 기존의 모델과 이론이 목성의 형성을 잘 설명하는 부분과 그렇지 못하는 부분을 소개하면서 각 모델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새로운 모델들을 제시 합니다.
목성 그리고 토성의 형성에 가장 큰 문제점은 먼지들로 가득했던 초기 태양계에서 목성과 토성처럼 커다란 행성이 형성되려면 적어도 1,000만년 이상의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실제로 과학자들은 수억년이 걸렸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행성 형성에 필요한 재료들 즉 먼지와 가스 원반은 500만년 정도면 모두 사라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자들은 작은 돌맹이들이 빠른 속도로 합쳐져서 짧은 시간에 커다란 목성이 형성될 수 있다며, 목성 형성의 미스테리가 풀렸다고 주장합니다.2 과연 그럴까요?
실상은 모든 행성의 형성 모델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돌맹이들이 빠른 속도로 돌면서 서로 부딫치면 돌맹이들이 깨질까요? 아니면 서로 붙어서 하나가 될까요? 그 돌맹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질량이 커지기 때문에 일정한 크기가 되어서 중력이 강해지기 전까지는 서로 붙을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돌맹이가 빠르게 돌면서 서로 붙음을 가정하고는 아무런 실험 결과가 없는 그 가정을 사실인양 생각하고 문제를 풀었다고 주장하는 것 입니다.
“미행성이 형성되고 나면 그들의 중력 부착을 통해서 더 커다랗게 행성으로 자라날 수도 있다. 다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가 이해되지 않았을 뿐이다.”3
“어떻게 커다란 미행성체가 어떻게 생기는지 충분히 알지 못하지만… 물체는 분명히 수 미터 크기의 돌맹이에서 100 킬로미터 크기의 천체로 단번에(in a single leap) 자랐음이 분명하다.” 4
목성의 형성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목성처럼 커다란 행성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커다란 암석핵이 있어서 중력을 통해 가스를 모아야 합니다. 하지만 목성에는 암석핵이 전혀 없거나 기껏해야 지구 3개 정도 무게의 암석핵 밖에 없음이 밝혀 졌습니다.5 이렇게 약한 중력을 통해 어떻게 저렇게 커다란 가스 행성이 만들어 진 것일까요?
또 다른 문제는 목성의 형성 모델과 맞지 않는 중원소가 목성에 존재한다는점 입니다. 지금 목성이 공전하는 곳은 아르곤, 크립톤, 제논, 질소 같은 특정한 중원소를 잡아두기에 충분히 춥지가 않았을것 입니다. 그렇다면 목성에는 이런 원소들이 태양보다 많이 갖고 있으면 안되는데 목성에는 이런 불활성 기체가 풍부하게 있다는 것 입니다. 5
태양계 형성 모델은 이런 식의 문제점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분명히 너무 차가운 곳에서 형성 되었기에 존재해서 안되는 규토가 혜성에서 풍부하게 발견되는 것을 포함해서 산소가 발견되기도 하고 목성에서도 당시 예측되는 온도에서 형성될 수 없는 물질들이 너무 풍부하게 있습니다.
목성이 만들어지기도 전에 태양으로 빨려 들어갔어야 합니다
목성이 갖고 있는 또 다른 문제는 목성의 이주 문제 입니다. 행성으로 형성되는 과정에서 다른 먼지들의 저항으로 인해 공전 속도가 느려지고 일정 크기 이상 형성되기도 전에 태양으로 빨려 들어갔어야 합니다. 하지만 목성은 태양을 잘 돌고 있으며 심지어 이 커다란 목성이 한바퀴를 돌 때 걸리는 시간은 10시간 밖에 안됩니다. 이 커다란 행성을 이렇게 빨리 돌도록 만든 에너지는 어디에서 생겨난 것일까요?
여러분 이전에 천왕성에 대한 글에서 천왕성이 지금 공전하는 자리에서 형성될 수 없기에 토성과 목성이 천왕성을 갖고 핀볼을 하다가 지금의 자리에 정착해서 공전하기 시작했다고 하는 과학자들의 가설을 기억하시나요?6
재밋는 것은 목성 역시 위에 제시한 이유들로 인해 태양계의 바깥쪽에서 형성되었다가 안쪽으로 끌려 들어온게 아니냐는 가설을 세우기도 한다는 것 입니다.5
결론적으로 목성은 자연적인 형성 모델로 설명하기 너무 어렵기에 이를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고 믿는 것은합리적이지 못한 신앙에 불과합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해 볼 때, 목성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결론입니다.
목성의 위성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
그렇다면 목성이 갖고 있는 위성들은 어떨까요? 이 위성들은 진화론자들에게 더욱 커다란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